게임/Valheim 발헤임 I 공략

발헤임 공략 - 전투시스템 완전공략. 방어, 반격의 차이 제대로 알기

 

방어, 패링, 콤보 등 발헤임의 전투시스템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방어(Block)

방어 키(우클릭)을 누르고 있는 동안 전방 180도 반원으로부터의 피해를 방어한다.

방어 효과는 방패총방어력(노란색 숫자)을 기반으로 한다.

방어 스킬이 100일 경우 장비의 기본 방어력을 50% 증가시킨다.

 

스태미나가 충분할 경우 총 방어력까지의 데미지를 방어 가능하다.

넉백(밀치기) 또한 방어한다.

 

총 방어력에 때라 스태미나 사용량, 넉백 저하, 장비 내구도 손상이 결정된다.

공격을 방어하는 데에 총 방어력을 모두 사용하면 25스태미나가 소모된다.

(방어력 50일 때 50데미지 공격을 막으면 25스태미나 소모)

방어에 필요한 스태미나가 부족할 경우 모든 데미지를 받는다. +비틀거림

 

총 방어력이 들어오는 데미지에 비해 높을수록

스태미나 사용량, 넉백, 장비 내구도 손상이 감소한다.

 

 

 

반격(패링/Parrying)

데미지를 받기 전 0.25초 이내에 방어를 하면 반격 판정이 뜬다.

반격 보너스 수치만큼 방어력이 증가하며, 모든 데미지를 막는다면 공격한 적이 비틀거린다.

(위 스크린샷 무기를 들고 반격 성공 시 10x3=30데미지까지 방어 가능)

 

반격 위력반격시 넉백에 영향을 준다.

총 방어력이 받는 데미지에 비해 높을수록 더 높은 반격 위력(넉백)이 가해진다.

 

방패 사용시 무기의 방어 위력 및 반격 스탯은 무시된다.

 

반격은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반격 보너스는 비틀거리는 적들이 입는 추가 데미지가 아니다.

 

 

 

방어구

 

방어를 해서 받는 데미지가 한 차례 줄어들고 나면 다음으로는 방어구 스탯이 적용된다.

모든 장비의 방어구 스탯의 총합이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방어 이후의 남는 데미지는 총 방어구 스탯보다 두 배 이상 높은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데미지가 총 방어구 스탯 두 배 이상인 경우

[ 받는 데미지 = 데미지 - 총 방어구스탯 ]

 

데미지가 총 방어구 스탯 두 배 미만인 경우

[ 받는 데미지 = (데미지/(4*총 방어구스탯))*데미지 ]

 

 

방어구 스탯은 독 디버프나 낙하 데미지와 같은 피해는 줄여주지 않는다.

 

 

 

공격력

 

무기의 기본 공격력을 기반으로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총 공격력이 적용된다.

스킬 레벨이 0이라면 기본 공격력의 25~55%만을 가지게 된다.

(위 스크린샷의 경우가 스킬레벨 0인 경우)

 

스킬 레벨이 100이라면 기본 공격력의 85~100%를 가진다.

 

스킬 레벨의 상승은 무기 사용시 스태미나 소모량 또한 감소시킨다.

스킬 레벨이 100이면 공격시 스태미나 소모량이 33% 감소한다.

 

활의 경우는 스킬 레벨당 조준 시간이 1%씩 감소한다.

(100레벨 때 조준시간 0)

 

 

 

비틀거림

 

반격에 성공하거나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데미지를 주면 적들이 비틀거린다.

비틀거리는 적에게는 근딜/원딜 2배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딜이 2배로 들어갈 때에는 치명타 효과음이 터진다.

 

몬스터에 따라 비틀거림에 저항이 있는 경우가 있다.

비틀거리지 않는 몬스터도 있다.

 

비틀거리게 하기 위한 조건은 비틀거림 저항, 최대 체력, 무기 보너스 등이 있다.

관련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비틀거림의 차이는 확실히 존재한다.

 

 

 

암살

 

경계 상태가 아닌 적(빨간 느낌표나 노란 알람표시가 없는 적)을 공격하면 발동한다.

무기의 암살 스탯이 공격력에 적용된다.

 

플레이어가 은신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암살판정 자체에 영향이 없다.

근거리에서 은신을 하지 않고 있더라도 들키지만 않으면 암살판정이다.

 

암살딜을 한 번 입히면 해당 적은 이후 5분간 암살딜에 대한 면역이 높아진다.

암살 공격이 적중했을 시 암살 효과음이 터진다.

 

 

 

저항

 

몬스터들은 특정한 데미지 유형에 대해 저항을 갖기도, 취약할수도 있다.

 

적을 때렸을 때 노란색 데미지 표시가 뜬다면 해당 공격에 취약하다는 의미다.

해당 공격에 약하면 50%, 매우 약하면 100%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간다.

 

반대로 회색 데미지 표시가 뜬다면 해당 공격에 저항이 있다는 의미다.

저항이 있다면 50%, 저항이 매우 강하면 75%의 데미지가 감소한다.

 

불화살처럼 한 번에 여러 속성으로 공격을 하는 경우

각 속성별로 데미지 표시가 뜬다.

 

 

 

콤보

 

몇몇 근거리 무기로 짧은 시간 내에 연속으로 공격할 경우

마지막 모션은 두 배의 피해를 입힌다.

(둔기를 들고 3연타 시 3번째 공격은 공격력 두 배)

 

 

 

몬스터의 레벨

 

몬스터의 레벨은 1, 2, 3으로 나뉜다.

1레벨 - 별 없음. 기본 체력 100%, 기본 데미지 100%

2레벨 - 1성. 기본 체력 200%, 기본 데미지 150%

3레벨 - 2성. 기본 체력 300%, 기본 데미지  200%

 

 


발헤임에는 크리티컬이 없다.

일정한 확률로 발생하는 추가 데미지 시스템이 없다는 거다.

비틀거림에 의한 추가 데미지, 콤보에 의한 추가 데미지를 크리티컬이라고 부를 수는 있겠다.

 

 

 

 

 

발헤임 공략 - 스킬 시스템 완전공략, 오해와 진실 (03.02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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