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Valheim 발헤임 I 공략

발헤임 공략 - 인벤토리 UI와 스탯

 

 

 

 

발헤임 공략 총정리 (2021.03.04ver)

공략들을 찾기 편하게 정리했다.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클릭해서 들어가자. [게임플레이] 발헤임 한글패치 100% 업데이트 - 한글패치 설정법 발헤임 공략 - 간단하게 렉 줄이기. 프레임 올리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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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정보의 지적 / 정보 추가는 환영합니다.

 

첫 스폰 직후 Tab키를 눌러보면 위와 같은 창들이 뜬다.

간단히 알아보자.

 


 

1. 인벤토리

 

 

말 그대로 인벤토리 창이다. 아이템의 종류, 개수/최대 스택수, 내구도, 품질, 장착한 아이템 등을 확인 가능하다.

여기서 우클릭을 하면 장비 장착 / 소모품 아이템을 즉시 사용 가능하다.

쉬프트+클릭을 하면 아이템 분할을, 컨트롤+클릭을 하면 상자를 열었을 시 아이템 즉시이동이 가능하다.

 

 

 

 

왼쪽은 플레이어의 총 방어력을 나타낸다. 착용한 방어구의 방어력을 모두 합산한 수치다.

오른쪽은 현재 무게/최대 무게를 나타낸다. 아이템 개수 제한이 아니다. 아이템마다 무게가 다르다.

 

최대무게 이상의 짐을 지게 된다면 디버프가 걸리며 이동속도의 대폭 저하 및 스태미나 회복 불가 상태가 된다.

이동시 스태미나가 빠르게 감소하며 스태미나가 바닥나면 움직이지 못 하게 된다.

 


 

2. 정보창

 

 

지칭하는 말은 없지만 편의상 정보창이라고 부르겠다.

 

까마귀 아이콘에서는 플레이어의 현재 상태  메세지 로그, 이제까지 모은 로어와 Hugin의 말 등이 기록된다.

 

화면 오른쪽 위의 상태이상 아이콘이 어떤 효과를 뜻하는지 모르겠다면,

혹은 저번에 지나가다 본 돌에 쓰여있던 로어를 다시 보고 싶다면,

Hugin의 말을 실수로 넘겨 버렸다면

여기에서 다시 확인하자.

 

 

두 번째 아이콘에서는 현재 스탯을 알 수 있다.

노란 바와 숫자는 현재 스킬레벨(숙련도)을, 주황색 얇은 바는 경험치를 나타낸다.

스킬과 관련된 행동을 하면 경험치를 얻는다.

새 아이템을 얻거나 행동을 하면 이 창에 추가된다.

 

스킬마다 효과가 다르다. 스킬 이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점프나 달리기 등은 레벨 상승에 따라 소모 스태미나를 줄여주고,

무기류는 해당 무기의 공격력이 오른다.

 

아이템 제작 시 서로 다른 종류의 무기가 공격력이 같더라도

괄호 안의 데미지 수치가 차이나는 것이 이 스킬레벨 때문이다.

ex) 창 숙련도가 높을 경우 관통:40(18~26) 베기:40(14~21)

위는 정말 예시라 숫자를 임의로 적었다. 저런 방식으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무기 여러 종류를 쓰는 게 아닌, 한 종류 무기를 파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 아이콘에서는 현재까지 습득한 트로피들을 볼 수 있다.

트로피들은 몹에게서 다소 낮은 확률로 드랍된다.

 

스포일러 우려가 있어 초반 트로피들을 제외하고 가렸다.

 

 

 

 

마지막 아이콘은 PVP 활성화 여부이다.

왼쪽은 PVP비활성화, 오른쪽은 PVP활성화이다.

PVP를 원하는 사람 둘 모두가 PVP를 켜야 싸움이 가능하다고 한다.

솔플러라 직접 실험은 하지 못 했다.

 

PVE중심 게임이라 PVP를 활성화할 일은 적을 것 같다.

엔드컨텐츠이지 않을까.

 

 


 

3. 제작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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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스크린샷과는 모습이 살짝 다르다.

워크벤치에 상호작용(E)했을 때 나타나는 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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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손일 때 아이템을 얻어 조작법을 얻으면 이렇게 보인다.

차이점이 꽤 보인다.

 

1 - 상호작용한 제작대의 이름을 보여준다.

 

2 - 제작대의 레벨을 보여준다.

레벨이 높다면 더 높은 품질의 아이템이 수리 가능해지고,

제작 가능한 아이템의 종류 추가(재료는 있으나 제작대 레벨이 부족했던 경우),

아이템의 품질 업 해금 등의 효과가 있다.

품질에 대해서는 업그레이드 탭에서 다루자.

 

3 - 수리 아이콘이다.

좌클릭하면 해당 제작대에서 만든 장비 아이템 무료로 수리 가능하다.

무료수리가 게임의 정말 큰 장점같다. 연타로 뚱땅뚱땅 빠르게 수리해버리자.

제작대 레벨이 낮다면 품질이 높은 아이템을 수리할 수 없다.

 

4 - 아이템 제작, 업그레이드 탭을 선택 가능하다.

업그레이드 탭에서는 아이템의 '품질'을 상승시킬 수 있다.

품질을 올린다면 아이템의 스탯이 올라간다. 강화같은 개념이다.

모든 스탯이 좋아지지는 않고 일부 스탯이 향상된다.

 

Tab키를 누르면 아이템 아이콘의 오른쪽 위에 주황색 글자가 보인다.

품질을 뜻한다.

 

업그레이드 탭에서는 이렇게 품질 업에 필요한 재료와 제작대의 레벨이 하단에 보인다.

현재 제작대 레벨(우측 상단)이 4, 필요한 제작대 레벨은 5이므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필요 레벨 / 필요 아이템 수가 붉은 색이라면 해당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음을 뜻한다.

 

 

5 - 현재 레시피가 해금된 아이템들을 보여준다.

만들 수 있다면 상단의 그룹에 밝게 강조표시되고, 만들 수 없다면 회색으로 표시된다.

 

 

6 - 제작할/업그레이드할 아이템의 정보를 보여준다.

 

무게는 개당 무게를 뜻하고, 품질은 말 그대로 품질 레벨이다.

내구도는 최대 내구도를 뜻한다.

방어구는 받는 데미지를 줄여준다. 같은 값만큼 감소하는지, 공식이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다.

수리 작업대 레벨은 해당 아이템을 수리할 때 필요한 제작대의 레벨이다.

베기는 해당 아이템(도끼)의 공격 형태로, 관련 스킬레벨의 영향을 받는다.

막기 위력은 해당 아이템을 들고 방어(좌클릭)을 했을 때 막아낼 수 있는 데미지 수치다.

적의 데미지가 플레이어의 막기 위력 + 방어력보다 높다면 데미지를 입는다.

 

 

parry force는 해당 아이템을 들고 더 정확한 타이밍에 방어를 했을 때 막아낼 수 있는 데미지 수치다.

판정이 제법 후해서 적이 공격을 시작하려고 하는 걸 눈으로 확인한 후 방어를 하면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쳐내기(parrying)을 성공하면 적은 비틀거리게 되는데, 이 때 공격하면 치명타가 터진다.

+ 한번에 큰 데미지를 주었을 때도 비틀거린다.

 

비틀거리는 그레이링

치명타의 데미지는 쳐내기 보너스의 영향을 받는다.

패링을 잘 이용하도록 하자. 화살을 패링해도 적이 비틀거린다.

 

위 정보는 레딧을 참고했는데, 막기와 패링에 대해서는 실험을 거친 후 더 정확한 정보로 적는 게 좋을 것 같다.

 

 

 

밀쳐내기는 공격시 넉이 넉백되는 정도를 뜻한다.

 

등 찌르기는 원문이 backstab인데, 은신 공격의 데미지 보너스(치명타데미지)를 뜻한다.

초반에 피가 빵빵한 트롤을 잡기 어려울 때 단검으로 은신뎀 한번 넣어주고 활딜로 잡으면 편하다.

 

이동 속도는 해당 아이템을 손에 들었을 때 혹은 착용했을 때 플레이어의 이동속도에 끼치는 영향이다.

음수면 이동속도가 느려진다. 총계는 현재 장착한 모든 장비들의 이동속도 영향값의 총합이다.

이동속도를 줄이는 무기 또는 방패는 R키를 눌러서 집어넣으면 느려지지 않는다.

 

 

 

7 - 해당 아이템을 제작할 때 필요한 제작대의 레벨과 재료의 종류, 개수를 나타낸다.

숫자가 흰색이라면 조건이 충족된 것이고 붉은 색이라면 해당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다.

 

8 - 제작 또는 업그레이드 버튼의 위치다.

제작 또는 업그레이드를 진행중일 때 다시 누르면 취소된다.

 

 

 

 

이 게임은 아이템을 한 번 먹어야 그와 관련된 새로운 레시피가 열린다.

당장 쓸모없어 보이는 아이템이더라도 한번씩은 모두 만들어보자.

쓸모있는 레시피가 연계되어 해금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