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2의나라

제2의나라 방어구 공략 - 과금/무과금 방어구 육성법 총정리

 

 

 

내용이 매우 깁니다. 결론을 원하는 분들은 전투력, 스텟 상승량 부분을 넘어가고 방어구의 육성 효율 부분부터 열람해주세요.

 

 

목차

 

- 속성 시스템/전투력 공식

 

- 방어구 승급시 스텟,전투력 상승량

 

- 방어구 각성시 스텟, 부가효과 상승량

 

- 방어구의 육성 효율 : 부위별 승급, 각성 전투력 차이

 

- 과금/무과금 방어구 육성법 추천

1. 무과금 4성 육성의 필요성
2. 집중 육성 부위의 선택
3. 최종 방어구 세팅 정리

 

 


◆ 속성 시스템 / 전투력 계산 정리

 

 

방어력 X 7
HP X 0.8
명중 X 3
회피 X 3
크리티컬 X 3
크리티컬 저항 X 3 

 

소수점 아래는 버립니다.

 

 

 


◆ 3성, 4성 방어구 승급시 스텟 상승량

 

 

헬멧

 

[3성]

3성 : 전투력 2909 / HP 3082 / 명중 148

4성 : 4296 / 4538 / 222

5성 : 6264 / 6458 / 366

6성 : 8248 / 8394 / 511

 

[일반4성]

4성 : 4834 / 5105 / 250

5성 : 7048 / 7265 / 412

6성 : 9279 / 9443 / 575

 

[배경4성]

4성 : 5371 / 5672 / 278

5성 : 7831 / 8072 / 458

6성 : 10310 / 10492 / 639

 

 

 

아머

 

[3성]

3성 : 전투력 3310 / 방어력 430 / 크리티컬 저항 100

4성 : 4804 / 622 / 150

5성 : 6676 / 838 / 270

6성 : 8572 / 1057 / 391

 

[일반4성]

4성 : 5407 / 700 / 169

5성 : 7513 / 943 / 304

6성 : 9643 / 1189 / 440

 

[배경4성]

4성 : 6010 / 778 / 188

5성 : 8350 / 1048 / 338

6성 : 10714 / 1321 / 489

 

 

 

글러브

 

[3성]

3성 : 전투력 2765 / HP 3082 / 크리티컬 100

4성 : 4080 / 4538 / 150

5성 : 5976 / 6458 / 270

6성 : 7888 / 8394 / 391

 

[일반4성]

4성 : 4591 / 5105 / 169

5성 : 6724 / 7265 / 304

6성 : 8874 / 9443 / 440

 

[배경4성]

4성 : 5101 / 5672 / 188

5성 : 7471 / 8072 / 338

6성 : 9860 / 10492 / 489

 

 

 

부츠

 

[3성]

3성 : 전투력 3454 / 방어력 430 / 회피 148

4성 : 5020 / 622 / 222

5성 : 6964 / 838 / 366

6성 : 8932 / 1057 / 511

 

[일반4성]

4성 : 5650 / 700 / 250

5성 : 7837 / 943 / 412

6성 : 10048 / 1189 / 575

 

[배경4성]

4성 : 6280 / 778 / 278

5성 : 8710 / 1048 / 458

6성 : 11164 / 1321 / 639

 

 


◆ 3성, 4성 방어구 각성시 스텟 / 부가효과 상승량

 

 

헬멧

 

[3성 각성 스텟상승량]

HP 469 명중 29 / 937 58 / 1406 88 / 1875 117 / 2343 147 / 2812 176 / 3281 206 / 3749 235 / 4218 265 / 4687 295

 

[3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462 / +923 / +1388 / +1851 / +2315 / +2777 / +3242 / +3704 / +4169 / +4634

 

[3성 각성 부가효과 상승량]

0각 힐 회복 및 보호막 효과 2.5% 증가 / 2.75 / 3 / 3.2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3%증가 / 3.5, 3 / 3.75, 3 / 4, 3 / 4.25, 3,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5%감소 / 4.5, 3, 5 / 4.75, 3, 5 / 5, 3, 5

 

 

 

 

 

[일반4성 각성 스텟상승량]

HP 1071 명중 67 / 2142 134 / 3213 201 / 4285 269 / 5356 336 / 6428 404 / 7499 471 / 8571 539 / 9642 606 / 10714 674

 

[일반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057 / +2115 / +3173 / +4235 / +5292 / +6354 / +7412 / +8473 / +9531 / +10593

 

[미스틱 헬멧 부가효과 상승량]

0각 크리티컬 저항률 10% 증가 / 11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4, 5 / 15, 5 / 16, 5 / 17,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8, 5, 10 / 19, 5, 10 / 20, 5, 10

 

 

 

 

[세인트 서클릿 부가효과 상승량]

 

방어력 10% 증가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4, 5 / 15, 5 / 16, 5 / 17,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8, 5, 10 / 19, 5, 10 / 20, 5, 10

 

 

 

 

 

[배경4성 각성 스텟상승량]

HP 1245 명중 78 / 2490 156 / 3736 234 / 4981 313 / 6227 391 / 7472 469 / 8718 548 / 9963 626 / 11209 704 / 12455 783

 

[배경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230 / +2460 / +3690 / +4923 / +6154 / +7384 / +8618 / +9848 / +11079 / +12313

 

[임모탈 헬멧 부가효과 상승량]

0각 - 기절, 넘어짐, 제압 효과 저항률 15% 증가 / 16.5 / 18 / 19.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21, 7 / 22.5, 7 / 24, 7 / 25.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27, 7, 20 / 28.5, 7, 20 / 30, 7, 20

 

 

 

 

[오버로드 헬멧 부가효과 상승량]

 

0각 - 이마젠에게 받는 피해량 15% 감소 / 16.5 / 18 / 19.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21, 7 / 22.5, 7 / 24, 7 / 25.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27, 7, 20 / 28.5, 7, 20 / 30, 7, 20

 

 

 


아머

 

[3성 각성 스텟상승량]

방어력 58 크리티컬 저항 23 / 116 46 / 174 69 / 233 92 / 291 115 / 350 139 / 408 162 / 467 185 / 525 208 / 584 232

 

[3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475 / +950 / +1425 / +1907 / +2382 / +2867 / +3342 / +3824 / +4299 / +4784

 

[3성 각성 부가효과 상승량]

0각 명중률 2.5% 증가 / 2.75 / 3 / 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3%증가 / 3.5, 3 / 3.75, 3 / 4, 3 / 4.25, 3,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5%감소 / 4.5, 3, 5 / 4.75, 3, 5 / 5, 3, 5

 

 

 

 

 

[일반4성 각성 스텟상승량]

134 53 / 267 106 / 400 159 / 534 212 / 667 265 / 801 318 / 934 371 / 1068 424 / 1201 477 / 1335 530

 

[일반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097 / +2397 / +3277 / +4374 / +5464 / +6561 / +7651 / +8748 / +9838 / +10935

 

[레이더스 아머 부가효과 상승량]

0각 정예 마물에게 받는 피해량 10% 감소 / 11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4, 5 / 15, 5 / 16, 5 / 17,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8, 5, 10 / 19, 5, 10 / 20, 5, 10

 

 

 

 

[팔라디움 아머 부가효과 상승량]

0각 일반 마물에게 받는 피해량 10% 감소/ 11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4, 5 / 15, 5 / 16, 5 / 17,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8, 5, 10 / 19, 5, 10 / 20, 5, 10

 

 

 

 

 

[배경4성 각성 스텟상승량]

155 62 / 310 123 / 465 185 / 620 247 / 775 308 / 931 370 / 1086 432 / 1241 493 / 1396 555 / 1552 617

 

[배경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271 / +2539 / +3810 / +5081 / +6349 / +7627 / +8898 / +10166 / +11437 / +12715

 

[임페리얼 코트 부가효과 상승량]

0각 - 플레이어에게 받는 피해량 15% 감소 / 16.5 / 18 / 19.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21, 7 / 22.5, 7 / 24, 7 / 25.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27, 7, 20 / 28.5, 7, 20 / 30, 7, 20

 

 

 

 

 

[세레스티얼 아머 부가효과 상승량]

0각 - 최대 HP 10%증가 / 11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14, 7 / 15, 7 / 16, 7 / 17,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18, 7, 20 / 19, 7, 20 / 20, 7, 20

 

 

 

 


글러브

 

[3성 각성 스텟상승량]

HP 469 크리티컬 23 / 937 46 / 1406 69 / 1875 92 / 2343 115 / 2812 139 / 3281 162 / 3749 185 / 4218 208 / 4687 232

 

[3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444 / +887 / +1331 / +1776 / +2219 / +2666 / +3110 / +3554 / +3998 / +4445

 

[3성 각성 부가효과 상승량]

0각 받는 피해량 2.5% 감소 / 2.75 / 3 / 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3%증가 / 3.5, 3 / 3.75, 3 / 4, 3 / 4.25, 3,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5%감소 / 4.5, 3, 5 / 4.75, 3, 5 / 5, 3, 5

 

 

 

 

 

[일반4성 각성 스텟상승량]

1071 53 / 2142 106 / 3213 159 / 4285 212 / 5356 265 / 6428 318 / 7499 371 / 8571 424 / 9642 477 / 10714 530

 

[일반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015 / +2031 / +3047 / +4064 / +5079 / +6096 / +7112 / +8128 / +9144 / +10161

 

[제스트 글러브 부가효과 상승량]

0각 마물 처치 시 경험치 획득량 10% 증가 / 11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4, 5 / 15, 5 / 16, 5 / 17,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8, 5, 10 / 19, 5, 10 / 20, 5, 10

 

 

 

 

 

[버서커 글러브 부가효과 상승량]

0각 기본 스킬 쿨타임 7.5% 감소 / 8.25 / 9 / 9.7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0.5, 5 / 11.25, 5 / 12, 5 / 12.75,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3.5, 5, 10 / 14.25, 5, 10 / 15, 5, 10

 

 

 

 

 

[배경4성 각성 스텟상승량]

1245 62 / 2490 123 / 3736 185 / 4981 247 / 6227 308 / 7472 370 / 8718 432 / 9963 493 / 11209 555 / 12455 617

 

[배경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182 / +2361 / +3543 / +4725 / +5905 / +7087 / +8270 / +9449 / +10632 / +11815

 

[마스터 글러브 부가효과 상승량]

0각 HP 80%이상 유지 시 스킬 피해량7.5%증가 / 8.25 / 9 / 9.7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10.5, 7 / 11.25, 7 / 12, 7 / 12.7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13.5, 7, 20 / 14.25, 7, 20 / 15, 7, 20

 

 

 

 

[다이너스티 글러브 부가효과 상승량]

0각 - 스페셜 스킬 쿨타임 7.5%감소 / 8.25 / 9 / 9.7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10.5, 7 / 11.25, 7 / 12, 7 / 12.7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13.5, 7, 20 / 14.25, 7, 20 / 15, 7, 20

 

 

 

 

 

부츠

 

[3성 각성 스텟상승량]

방어력 58 회피 29 / 116 58 / 174 88 / 233 117 / 291 147 / 350 176 / 408 206 / 467 235 / 525 265 / 584 295

 

[3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493 / +986 / +1482 / +1982 / +2478 / +2978 / +3474 / +3974 / +4470 / +4973

 

[3성 각성 부가효과 상승량]

0각 이동속도 2.5%증가 / 2.75 / 3 / 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3%증가 / 3.5, 3 / 3.75, 3 / 4, 3 / 4.25, 3,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5%감소 / 4.5, 3, 5 / 4.75, 3, 5 / 5, 3, 5

 

 

 

 

 

[일반4성 각성 스텟상승량]

134 67 / 267 134 / 400 201 / 534 269 / 667 336 / 801 404 / 934 471 / 1068 539 / 1201 606 / 1335 674

 

[일반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139 / +2271 / +3403 / +4545 / +5677 / +6819 / +7951 / +9093 / +10225 / +11367

 

[바운티 부츠 부가효과 상승량]

0각 마물 처치 시 골드 획득량 10% 증가 / 11 / 12 / 13,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4, 5 / 15, 5 / 16, 5 / 17,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8, 5, 10 / 19, 5, 10 / 20, 5, 10

 

 

 

 

 

[익스퍼트 부츠 부가효과 상승량]

0각 기본 공격 회피율 7.5% 증가 / 8.25 / 9 / 9.7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5%증가 / 10.5, 5 / 11.25, 5 / 12, 5 / 12.75, 5,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10%감소 / 13.5, 5, 10 / 14.25, 5, 10 / 15, 5, 10

 

 

 

 

 

[배경4성 각성 스텟상승량]

155 78 / 310 156 / 465 234 / 620 313 / 775 391 / 931 469 / 1086 548 / 1241 626 / 1396 704 / 1552 783

 

[배경4성 각성 전투력 상승량]

+1319 / +2638 / +3957 / +5279 / +6598 / +7924 / +9246 / +10565 / +11884 / +13213

 

[플래시 슈즈 부가효과 상승량]

0각 이동속도 10%증가, 둔화 저항률 15%증가 / 11, 16.5 / 12, 18 / 13, 19.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14, 21, 7 / 15, 22.5, 7 / 16, 24, 7 / 17, 25.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18, 27, 7, 20 / 19, 28.5, 7, 20 / 20, 30, 7, 20

 

 

 

 

[드래곤 슬레이어 부츠 부가효과 상승량]

0각 - 스킬 회피율 7.5% 증가 / 8.25 / 9 / 9.75, 모든 속성 상태이상 저항률 7%증가 / 10.5, 7 / 11.25, 7 / 12, 7 / 12.75, 7,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20%감소 / 13.5, 7, 20 / 14.25, 7, 20 / 15, 7, 20

 

 

 

 


◆ 방어구의 육성 효율 - 부위별 승급, 각성 전투력 차이

 

위 자료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부위별로 승급,각성시 올라가는 전투력이 다릅니다.

 

 

◆ 전투력 상승량 큰 순서 : 부츠 > 아머 > 헬멧 > 글러브

 

 

 

 

부츠와 글러브의 경우는 동일한 태생, 동일한 별 갯수인 장비를 승급시켰을 때 평균 약 15%의 전투력 차이를 보입니다. 최대 전투력 차이는 20%, 최소는 12%입니다.

 

각성을 했을 경우또한 약 11%의 전투력 차이를 보입니다.

 

 

 

해당 현상은 부츠, 아머가 전투력 계수가 7,3인 스탯을 주스탯으로 삼기 때문입니다. 그중 방어력은 완벽하게 동일한 상승량을 보입니다.

 

회피, 크리티컬 저항값의 차이가 부츠와 아머 사이의 전투력 상승 차이를 만들며 부츠의 회피값이 기본적으로 높습니다. 

 

때문에 각성, 승급뿐만이 아니라 레벨업, 강화에서도 동일한 양상이 나타날 것이라 추측 가능합니다.

 

 

 

◆ 즉 전투력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부츠를 먼저 육성해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 과금, 무과금 방어구 육성법 추천

 

1. 무과금 4성 육성의 필요성

 

무기 편에서의 정보와 비슷하게 3성과 일반4성 방어구의 기본전투력 차이는 11%, 4성과 배경 방어구의 기본전투력 차이는 10%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각성시에는 3성과 일반4성은 56%, 일반4성과 배경4성은 14%의 차이를 보입니다.

 

획득 확률의 차이에 비하면 위 수치들의 차이는 큰 이점으로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직업이 방어구를 공유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무기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집중 육성 부위의 선택

 

일반4성 방어구는 일반4성 무기의 획득확률의 절반입니다. 따라서 무기보다 더 얻기 힘들다는 뜻입니다.

 

모든 방어구를 4성으로 맞춘다면 베스트이겠지만 그러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때문에 방어구도 육성 우선순위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바로 위 내용에서 알아봤듯이 육성대비 효율이 좋은 부츠를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투력 상승량이 다른 파츠에 비해 높다보니 4성을 획득한다면 더더욱 이득입니다.

 

각성부가효과를 봐도 3성 부츠인 님블 부츠는 배경4성 플래시 슈즈의 너무나도 완벽한 하위호환인 반면 일반4성 익스퍼트 부츠는 준수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세인트 서클릿입니다. 세인트 서클릿은 방어력을 올려주는 각성부가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범용성을 가지고 있고 전투력 계산시 계수가 7이나 되는 방어력을 퍼센트로 올려주다보니 전투력을 뻥튀기시켜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배경급의 옵션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러다보니 랭커들도 애용하는 장비입니다. 배경아닌 배경템이니 세인트 서클릿도 필수로 가지고 키운다면 좋습니다.

 

 

 

▶ 네 종류의 파츠들 중 4성이 얻기 힘들어도 익스퍼트 부츠, 세인트 서클릿만큼은 키워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최종 방어구 세팅 정리

 

 

 

헬멧 - (4성)세인트

아머 - (배경)세레스티얼 > (4성)레이더스  > 3성

글러브 - (배경)다이너스티 or (4성)제스트 > (4성)버서커 > 3성

부츠 - (배경)드래곤슬레이어 > (배경)플래시 > (4성)익스퍼트

 

PVP

헬멧 -  임모탈 > 오버로드

아머 - 임페리얼 코트

글러브 - 다이너스티

부츠 - 드래곤슬레이어>플래시

 

제스트 글러브는 고과금/랭커를 위한 장갑. 바운티 부츠는 각성만 해놓고 부캐 신겨서 사용

 

 

 

헬멧

 

앞선 서술대로 세인트 서클릿의 방어력 퍼센트 증가라는 각성부가효과는 배경급의 옵션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높은 범용성을 가지고 있고 방어력 스텟의 계수는 7이라서 전투력을 부풀려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아머


마찬가지로 범용성이 좋은 세레스티얼 배경갑옷이 1티어입니다. 

 

일반4성갑옷인 레이더스 갑옷은 정예마물 피해를 줄여줍니다. 중반만 되어도 정예마물의 데미지가많이 아프기 때문에 일반 마물 피해를 줄여주는 것보다 좋은 부가옵션입니다.

 



글러브

 


스페셜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다이너스티 장갑이 좋습니다. 

 

스킬 데미지를 올려주는 마스터 글러브HP가 유지될 때라는 조건이 붙어있습니다. 방어력이 받쳐주고 나무속성 무기를 잘 키워놔서 시너지가 좋을 경우에는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없이 물 속성 무기와의 시너지를 잘 발휘하는 다이너스티가 우위를 점한다고 생각합니다.

 

버서커 글러브또한 스킬쿨감이라는 매우 준수한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획득 경험치를 올려주는 제스트 글러브는 올려놓은 전투력에 비해 레벨의 상승이 더딘 고과금, 랭커분들을 위한 장갑입니다.

 

몬스터를 수월하게 잡기에는 스펙이 부족한 상태에서 레벨업을 해봐야 레벨 차이 페널티만 먹습니다. 사냥이 더 어려워질 뿐입니다. 초고레벨 사냥터가 아닌 이상 드랍템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벨업 속도를 올리는 것보다는 기본 능력치를 올려주는 게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과금, 무과금 분들에게는 제스트 글러브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츠

 

육성시 전투력 상승 효율이 가장 좋은 부츠또한 최소한 일반4성 익스퍼트 부츠를 키우는 걸 추천합니다. 

스킬회피가 조금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드래곤슬레이어 부츠를 우선시했습니다.

 

근거리 직업은 이속증가에 둔화저항 옵션을 가진 플래시 슈즈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골드 획득량을 늘려주는 바운티부츠각성만 해서 부가효과만 키워준 다음 부캐에게 신겨서 골드작을 할 때 사용하고, 다른 부츠를 키워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PVP세팅

레벨이 올라가면 PK존에서 사냥하게 되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PK를 하면 방어력과 포션회복량이 최대 30%까지 감소하지만 공격력은 감소하지 않는다는 점이 눈여겨볼만합니다.

 

캐릭터를 좀 더 보호하기 위해, PVP 컨텐츠들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어구들이 도움이 됩니다.

 

상대의 이마젠 타입에 따라서 더 효율이 좋은 방어구가 달라질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방어구를 세팅해주세요.

 

PVP세팅을 따로 한다는 것 자체가 여유가 있다는 뜻이니 무과금 세팅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헬멧 : PVP에서 CC기를 가진 이마젠이 맹활약을 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CC저항 옵션을 가진 임모탈 헬멧을 오버로드 헬멧보다 높게 쳐줬습니다.

 

상대 이마젠들이 CC기를 가지고있지 않다면 오버로드 헬멧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습니다.

 

 

 

 

아머 : 플레이어 딜 피해량을 줄여주는 임페리얼 코트가 당연 좋습니다.

 

 

 

 

글러브 : 다이너스티를 추천합니다. HP 80%이상을 유지해야 옵션이 발동되는 마스터 글러브는 PVP 상황에서 무의미한 옵션입니다.

 

HP 80%이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어느 장갑을 껴도 이길 상황인 것이고,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에는 효과발동 시간이 매우 짧을 것입니다.

 

 

 

부츠 : 큰 데미지를 피할 수 있는 드래곤슬레이어 부츠를 추천합니다. 근딜캐의 경우 플래시 슈즈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방어구 역시 사용하는 무기, 캐릭터의 직업에 따라 본문에서 제시된 경우 이외에 효율이 더 좋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래는 무기 육성 공략글입니다.

 

 

 

제2의나라 속성 덱 구성 공략 - 과금 / 무과금 장비 육성법 정리

목차 - 속성시스템/전투력 공식 - 무기 승급시 스텟,전투력 상승량 - 무기 각성시 스텟, 부가효과 상승량 - 과금/무과금 무기 육성법 추천 1. 무과금 4성 육성의 필요성 2. 공통무기의 집중 육

litahan0519.tistory.com